일본의 대표 영화감독 고레에다 히로카즈가 감독한 어느 가족은 2018년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영화는 혈연관계를 넘어 사람들을 하나로 묶는 것이 무엇인지 탐구하며 가족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에 도전합니다. 친밀한 스토리텔링, 복잡한 캐릭터, 가슴 아픈 사회적 논평을 통해 관객들을 초대하여 사회의 테두리 안에서 가족, 사랑, 생존의 의미를 생각해 보게 합니다. 어느 가족의 줄거리를 요약하고 기억에 남는 대사들과 어느가족의 리뷰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줄거리, 피가 아닌 선택으로 이어진 가족 이야기
어느 가족은 피가 아닌 집단적 애정과 생존으로 묶인 시바타 가족의 이야기입니다. 오사무(릴리 프랭키)와 그의 어린 아들 쇼타(죠 카이리)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사소한 절도 행각을 벌이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절도 후, 그들은 부모님에게 무시당하고 버려진 것으로 추정되는 유리(사사키 미유)라는 어린 소녀를 만나게 됩니다. 그들은 그녀를 집으로 데려가기를 결심합니다. 이 영화는 가혹한 생활을 헤쳐나가고, 서로에게 위안을 찾고, 가족에 대한 해석을 내놓기 위해 노력하는 이들의 삶을 파헤칩니다. 고군분투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따뜻함과 기쁨을 나누며 서로에 대한 사랑을 보여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숨겨진 비밀이 밝혀지기 시작하면서 그들의 선택의 도덕성과 그들을 묶어주는 유대감의 성격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줄거리는 생존과 윤리 사이의 미묘한 균형을 드러내며, 결국 관객은 가족과 도덕에 대한 사회적 전망에 의문을 제기하게 만듭니다.
2. 영화의 마음과 영혼을 사로잡는 대사들
어느 가족은 캐릭터의 감정적 깊이와 그들이 직면한 사회적 문제를 포착하는 가슴 아픈 대사로 가득합니다.
"때때로 자신의 가족을 선택하는 것이 더 낫다"
이 대사는 캐릭터가 피가 아닌 선택에 기반한 가족을 형성하는 어느 가족의 중심 주제를 요약합니다. 이 대사는 전통적인 가족 구조에 대한 영화의 도전을 반영하여 사랑과 지지가 실제로 파격적인 유대감 속에서 살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들이 당신을 사랑했다면 이전에는 너를 떠나지 않았을 거야."
이 가슴 아픈 대사는 어린 유리에게 전달되어 유기의 고통과 자연 가족으로부터 소외된 아이들이 직면한 냉엄한 현실을 드러냅니다. 이 대사는 영화 캐릭터, 특히 아이들이 자신의 출신에 대해 가혹한 진실성을 인정해야 하는 취약성을 강조합니다.
"우리는 친척 관계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가족이 아니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이 대사는 혈통이 아닌 공유한 추억, 사랑, 상호 배려에 의해 정의되는 어느 가족의 실체를 포착합니다. 이 영화는 전통적인 묘사를 넘어 가족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해 사회도덕에 의문을 제기하며, 관객들을 장려합니다.
3.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생각을 자극하는 걸작
어느 가족은 스토리텔링, 캐릭터 깊이, 사회적 논평으로 복잡한 인간관계를 묘사하는 능력으로 찬사를 받았습니다. 그의 연출은 미묘하면서도 가슴 아픈 시바타 가족의 일상생활의 사소한 세부 사항에 얽매여 서로에 대한 애정과 희생을 드러냅니다. 영화의 조용하고 실험적인 스타일은 관객이 캐릭터의 삶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여 캐릭터의 고군분투를 심오하게 느끼게 합니다. 어느 가족의 연기는 돋보기고, 각 배우는 캐릭터에 생동감을 불어넣는 미묘한 묘사를 전달합니다. 안도 사쿠라와 릴리 프랭키는 특히 캐릭터를 정의하는 탄력성과 도덕적 모호함을 모두 구현하며 주목할 만합니다. 영화의 촬영과 스코어는 친밀한 분위기를 강화하여 캐릭터를 묘사하는 장면에서 실제로 따뜻함을 자아냅니다. 영화가 끝날 무렵, 어느 가족은 관객들에게 가족과 도덕에 대한 자신의 이해에 의문을 제기하며 영화적 경험뿐만 아니라 도덕적 사색을 남깁니다.
어느 가족은 단순한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넘어 사랑, 이탈, 가족의 진정한 의미를 깊이 있게 풀어낸 작품입니다. 기억에 남는 대사들, 매력적인 캐릭터, 미묘한 방향성을 지닌 어느 가족은 관객들을 초대하여 사회적 지표를 넘어 우리 모두를 묶어주는 인간성을 불어넣습니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영화는 인간 정신의 적응력과 사람들이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지를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도전하고 영감을 주는 공부를 자극하는 영화를 찾고 있는 사람들에게 어느 가족은 오랫동안 함께할 수 있는 꼭 봐야 할 걸작입니다.